:: Home > 여행지정보 > 인도네시아 축제안내  
 
 
  국가정보일반정보공항안내출입국안내&비자주의사항&예절
현지 교통수단음식&과일축제안내생존 현지어한마디
 
 
인도네시아 축제안내
사원축제 (ODALAN)
발리 섬에는 20,000여개 이상의 사원이 있으므로 오달란은 가장 흔히 행해지는 행사 중의 하나이다. 발리력(UKU YEAR: 1년-210일,1개월-35일,1년-6개월)에 따르면 이 행사는 1주일 내지 2주일만 발리에 묶는다면 한번 이상은 반드시 볼 수 있다. 행사의 규모는 사원의 중요도와 스폰서의 재력여하에 따라 틀려지고 각각 천차 만별이다. 마을의 남녀들은 깨끗이 목욕하고 단정하고 화려한 의상으로 제단을 쌓으며 대나무 깃대를 세우며 과일,떡,꽃 등으로 재물을 준비한다. 행사 당일은 허리띠, 머리에는 우등을 두르며 무궁화과 계통의 붉은 꽃을 귀 뒤에 꼽고 여인들은 아주 높게 쌓은 제물을 머리에 이고 사원까지 행차한다. 오후 내내 제단에 산더미 같은 제물탑이 쌓여가고 어떤 지역에서는 밴드까지 동원되어 행진한다. 몇 시간동안 그 제물로 신들을 위한 향연을 벌인 다음 나머지 음식은 다시 집에 갖고 감으로써 신과 주민들 모두에게 축복과 발전을 가져오는 것이다. 3일간의 행사장의 주변 분위기는 닭싸움, 주술 시범, 공 연주, 바틱 상인, 사테(꼬치구이)파는 노천 카페등으로 매우 활발하다.
 
 
갈룽안(GALUNGAN)
갈룽안은 힌두 최고의 신이 세상을 창조한 것과 선이 악을 이긴다는 의미의 행사로 매우 중요하다. 42일 동안 신성한 기간을 시작으로 발리력(UKU YEAR) 11번째 주이기도 하다. 기원은 옛 고대 힌두 추수 감사제 풍습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기간 만큼은 작물을 새로이 심는 것이 금지된다. 발리 힌두의 전설에 의하면 갈룽안은 INDRA 신이 사람들을 도와 모든 악마중의 악마왕 MAYADANAWA를 물리친 기념이라 한다. 행사준비는 약 1주일 전부터 시작되는데 길가는 깨끗이 정리되어 대나무 기둥(PENJOR)들이 탈곡되지 않은 벼와 꽃, 코코넛 열매 등을 매달아 놓은데서 시작된다. 이것은 힌두 최고의 신 상향(SANGHYANG)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거의 모든 집들이 집 앞에 하나씩 세워 놓은 것이며 신이 주신 생명과 번영을 감사한다는 뜻이다. 거북이, 돼지들이 제물이 되기 위해 도살되며 녹색 바나나 무더기들이 가마솥에서 익어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행사 당일 새벽에 오달란과 마찬가지로 최고의 멋을 내며 사원으로 행차한다. 신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온다고 믿기 때문이다. 학교는 휴강하며 상점은 휴업한다. 행사중에는 기도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며 곧 온 가족들이 모여 식사하고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꾸닝안 (KUNINGAN)
발리력에 따르면 꾸닝안은 갈룽안 10일 이후에 있는 날이며 휴일도 같이 끝난다. 발리에서 2번째로 중요한 행사날이며 갈룽안과 마찬가지로 제물을 바치고 기도를 드리는 일정이 대부분이다. 꾸닝안이란 이름은 노란 쌀에서 유래(KUNING - 노란색)되었는데 조상들과 성자들을 기린다고 한다. TAMPAK SIRING의 신성한 온천에는 발리 순례자들이 성수로 목욕하기 위해 엄청나게 몰려든다. 꾸닝안 다음날은 거의 일요일인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온 가족들이 소풍을 가거나 쇼핑을 하기 위해 거리로 내 딛는다.
 
네피 (NYEPPY)
발리음력(SAKA YEAR)으로 3월말에서 4월초에 있는 날인데 발리의 설날이다. 조용한 가운데 기도가 이루어진다. 모든 전기는 사용되어지지 않고 통행은 금지되는데 마치 발리 40년전의 모습이다.(차,전기,관광객 모두 없음) 모든 것들이 무에서 창조되었기 때문에 설날 역시 그래야 된다고 믿는 것이다. 이 날 만큼은 전기도 쓰지 않고 어떤 교통수단도 이용하지 않으며 아무일도 하지 않고 어떤 성행위나 오락거리가 행해져서도 안된다. 밤에 불을 켤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은 미리미리 준비하고 오직 작은 촛불 몇 개만이 허용될 뿐이다. 관광객이 공항엘 가야 한다면 호텔측이 명단을 만들어 촌장(BANJAR)에게 허락을 맡고 경찰에 호위되어 공항까지 간다. 허락받지 않은 차량이 도로를 점유하게 된다면 문제가 커질 가망성이 크다. 왜 모든 것들이 그러할까. 발리인들은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모든 악들은 밤에 생기는 불빛이나 잡음으로 인하여 생겨나고 새해가 되기전에 조용함으로 인해 악마들을 쫓아버림으로 1년을 즐겁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란다.
 
네피 (NYEPPY)
1980년 프로-아마 발리 국제 써핑 클럽의 개관에 의해 발리에서도 국제적 써핑 지역사회에 동참하게 되었고 매년 9월에 40인들의 발리 스타일식의 써핑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참관인은 발리 주지사 및 각국 대사들이며 심판은 하와이,캘리포니아,호주의 써핑 챔피언들이 맡고 장소는 울루와뚜 또는 빠당빠당 비치에서 주로 열린다.